*스튜디오밀 공모주 IPO 기업설명회 영상요약 안녕하세요 전 선비입니다.1월 26일부터 이틀간 스튜디오밀 공모주 청약이 시작됩니다. IPO 성공을 위해 스튜디오 밀 측에서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기업설명회를 실시했습니다. 청약이나 이 기업의 미래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기 때문에 영상을 꼼꼼히 보면서 중요한 내용을 기록해 두려고 합니다.https://youtu.be/JXpBWG1KMrc
<인사>스튜디오 밀은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이다.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만, 뽀로로, 핑크 폰 같은 키즈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로 슈퍼맨, 진격의 거인 나루토, 원피스 등 같은 매미 성인 성인을 겨냥하는 회사가 있어 스튜디오 밀은 후자다. 국내에 상장된 업체 중에서 스튜디오 밀과 비교할 수 있는 회사는 없다, 굳이 비교하면 스튜디오 드래곤 같은 드라마 제작사가 비슷한 BM을 가지고 있다. 스튜디오 밀은 퍼스트 무버의 입장에 있다. 제 생각:실제로 성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상장 기업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 유통 업체는 있지만, 애니메이션을 직접 제작하지 않아 비슷한 BM은 아닙니다. 드라마 제작사와 애니메이션 제작사를 굳이 비교하면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수익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제작비 측면에서 인건비가 압도적으로 적은데 비해서 흥행을 하면 드라마와 같은 정도 수익성을 낼 수 있습니다. 귀멸의 칼 극장판 같은 것만 봐도 이해하겠죠.또 애니메이션은 드라마 배우와 달리 절대 늙지 않습니다. 이번 슬램 덩크 극장판이 아주 인기가 있었는데 그 이유는 그 주인공들은 늙지 않고 그 자리에 그대로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라마의 경우 과거에 얼마나 흥행해도 지금 우리가 대장금, 올인 같은 드라마를 거의 두번 다시 보는 것은 없지만, 애니메이션은 언제 봐도 재미 있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제작 자체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BM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튜디오 밀 발표>먼저 말한 대로 애니메이션 기업으로 분류되지만 키즈 콘텐츠를 하는 회사와는 조금 다르다. 키즈 콘텐츠의 경우 IP의 소진 속도가 빠르고 머천다이징으로 이어지는 BM을 많이 가지고 있다. 스튜디오 밀은 드라마 제작사와 비슷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과거에는 북미 시장에서 주로 애니메이션이 방영됐기 때문에 북미 시장의 매출액이 100%이다. OTT가 나오기 전은 케이블 채널에서 애니메이션이 방영됐다. 그래서 스튜디오 밀처럼 정상 티아의 제작사만 방영의 기회가 있어, 그들끼리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고 있다. OTT가 나와도 거의 비슷한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 톱 티아 제작 회사가 더 많은 혜택을 받게 되며 2018년부터 19년에 옮겨서, 넷플릭스와 5년 장기 계약을 체결했다.
최근 OTT가 출범할 때 어느 정도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잡고 간다. 디즈니 플러스는 디즈니와 픽사의 같은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를 갖고 있지만, 넷플릭스의 입장에서는 애니메이션 라인 업이 비어 있어 이 부분을 만회하기 위해서 북미에서 흥행한 게임 회사와 넷플릭스가 접촉하고 게임 업체 IP을 재밌게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자는 제안을 하고, 스튜디오 밀 같은 제작 회사가 혜택을 받는다. 기존에 넷플릭스 공개한 “도타”,”우이쯔챠ー”등은 모두 게임 기반의 애니메이션이며, 현재도 게임을 기반으로 제작 중인 애니메이션 라인 업이 많다.
LOL 기반 애니메이션
2~3년 전부터는 OTT가 아닌 게임사로부터 직접 제안을 받게 됐다. 얼마 전부터는 국내 모 상장사와 IP 계약을 체결하게 됐고, 이를 계기로 IPO를 진행하게 됐다. 과거에는 OTT와의 협상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지금은 콘텐츠 업체에서도 제안을 받고 있어 협상력이 더 커졌다. 과거에는 보수적으로 현금을 유보해 놓고 큰 베팅을 하지 않았지만 이번 상장을 계기로 공모자금을 활용해 CAPA를 확장하고자 한다.
요즘 업황이 매우 좋아지고 있다. 과거 케이블에서 OTT로 넘어갈 때 회사가 혜택을 받았고 지금은 게임사나 콘텐츠사로부터 협업을 제안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완성된 시나리오에서 애니메이션을 그리는 역할만 했다면 미르의 경우 기획부터 총괄 제작까지 모든 과정을 소화할 수 있다. 일반 제작에 비해 총괄 제작이 규모도 훨씬 커 마진율이 매우 높다.
그리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맨파워’다. 즉, 얼마나 능력 있는 인재를 보유하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데, 이 부분에 있어서 글로벌 기업과 작품을 수행한 감독 및 PD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맨파워’다. 즉, 얼마나 능력 있는 인재를 보유하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데, 이 부분에 있어서 글로벌 기업과 작품을 수행한 감독 및 PD를 보유하고 있다.
도타와 우이쯔챠ー의 경우, 넷플릭스 모든 콘텐츠에서 TOP10안에 들정도로 흥행을 했다. 그만큼 흥행성과 제작 능력에서 검증이 어느 정도 되었다고 생각한다.제 생각:도타와 우이쯔챠ー의 경우 원래 매우 유명한 게임에서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IP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과연 스튜디오 밀의 역량 탓일까, 아니면 IP파워에 있는지가 불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아바타가 개봉했을 때 아바타 제작사를 보고영화를 보러 간 게 아니라 아바타라서 보러 간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정말 인기 있는 IP와 협업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보입니다.
애니메이션 제작뿐만 아니라 드라마나 콘텐츠 제작 같은 경우는 회사 체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 체력은 자금을 얼마나 유보하고 현금흐름의 문제가 있는지 여부다. 좋은 작품을 꾸준히 제작해 개봉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지만 적자이거나 현금흐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양질의 작품 텀이 길어질 수 있는 리스크가 있다. 그러나 스튜디오 밀의 경우 설립하자마자 흑자를 기록했고, 곧바로 북미로 진출했기 때문에 체력이 매우 강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꾸준히 장편을 제작할 수 있으며, 2~3년에 한 번씩 네임드 있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020~2021년 수익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는데 이때 미국 법인으로 캘리포니아주 전체가 셧다운됐고, 그때 녹음을 진행하지 못했다. 이때 회사에서 추가 비용을 집행해 어떻게든 작품을 진행하려고 했다. R&D 투자를 나눠서 진행하는 편인데 이때 당시 어차피 작품 제작이 어려우니 R&D 투자에 비용을 많이 투자했었다. 이후 코로나 여파를 벗어나 2022년 1분기 손익분기점을 달성했고 이후 빠르게 회복했다. 2023년은 지금보다 더 좋은 실적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스튜디오 밀의 경우 단편보다는 장편을 주로 제작한다. ‘총괄제작’의 경우에는 작품 하나당 짧게는 1년 6개월, 길게는 3년이 넘는다. 그렇다고 총괄 제작만 하는 것이 아니라 틈틈이 공백 기간에 일반 제작을 하면서 로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노하우가 있다. 작품 라인업마다 공백이 발생하게 되면 인건비는 고정비이기 때문에 그때마다 적자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임직원분들이 효율적인 일정으로 짜느냐가 메인 역량이고, 이 부분에 자신 있고 진입장벽이라고 생각한다.
스튜디오 밀의 경우 2D 애니메이션을 주로 제작하는데 제작 난이도가 매우 높다. 격투신이나 대규모 공성전 등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이 어려웠다. 하지만 3D를 도입해 모션 캡처를 통해 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다. 그래서 R&D 투자를 많이 진행했고 지금은 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원래 3D는 비용 부서였지만 지금은 매출을 창출할 수 있게 됐다.넷플릭스 매출 비중이 높았지만 2023년부터는 더욱 다각화된 그림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글로벌적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 우호적인 환경이 형성되어 있다. 그래서 상장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공모자금은 협업하면서 IP를 효율적으로 가져오기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우리와 협업하는 회사에 PRE 프로덕션 노하우를 전수하면서 이들에게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라벨을 형성하려고 해.현재 미국법인의 경우 녹음을 진행하기 위해 비용만 담당하던 부서였다. 하지만 IPO를 통해 자금이 생기면 기존에 형성된 네트워크를 활용해 IP를 사들이는 데 쓰려고 한다.<시청자 Q&A>1. 총괄 제작의 경우 감독이 중요한 요소지만 감독 이탈의 우려는 없습니까?그 부분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우리 회사의 브랜드 가치가 북미 시장에서 매우 크다. 오히려 예술가 및 제작자들이 좋은 스튜디오에 들어가려고 한다. 아직 경쟁 업체가 없어 이탈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았다. 2. 최근 SAMG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완구 매출이 상당히 높은데 완구에 진출할 계획도 있습니까?-키즈 콘텐츠는 머천다이징에 집중하지만 밀의 경우는 양질의 작품을 먼저 제작하고 시장에서 검증 받은 뒤 협상력을 통해서 작품의 규모나 마진을 높이려는. 당장 IP를 활용하고 MD로 활용할 것 같지는 않다.3. 우이쯔챠ー은 레드 도그 문화 하우스와 공동 제작했어요? 누구가 원청에 하도급요?*레드 도그 문화 하우스는 한국의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입니다.-스튜디오 밀이 원청인 우리가 하청을 준 것이다. 레드 도그의 창업자인 배·기 영 대표가 당사에서 창업을 진행했다. 우이쯔챠ー 2는 레드 도그로 없고 다른 벤더 회사로 있다. 4. 사람비가 많이 들 것 같습니다만, 3~5년 후의 영업 이익률은 어디까지 예상합니까? 또 21년 부동산 매각 건에 대해서 설명하세요.-원래 프리 프로덕션과 메인 프로덕션을 다하다 보면 별도의 공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거리가 멀어 실제 제작에 불편이 있었다. 그래서 2021년에 그 부분을 매각했다. 건물을 잘 활용하지 않고 매각했다. -결국 콘텐츠가 얼마나 성공할지 장담할 수 부분은 없다. 그러나 체력을 기르는 이야기를 잘 잡아라 프리 프로덕션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검증 받았다. 지금부터 매출액이 얼마나 성장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예상하기 어렵다. BTS도 그렇고, 오징어 게임이 여기까지 성공하려고는 아무도 몰랐다. 콘텐츠라는 것이 얼마나 잘 되나 아무도 모르지만 공모 자금을 가지고 우리의 능력을 발휘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 5.21년도와 22년 초의 이익률이 낮지만 이익률 개선이 이루어지는 근거가 있는가.-아까 말씀 드린 것처럼 코로나가 발생하는 수익성이 20~21년도에 나빠졌다. 그래서 2022년도와 2023년에 마진의 회복은 갑자기 뭔가 대단한 일을 하고 올라온 것이 아니라 그저 이것이 정상 궤도이다. 그리고 우리의 교섭력이 대단히 강화되었다. 6. 어떻게 설립 때부터 미국 시장에 진출한 것?-내가(대표 이사)업력이 25년 정도 되지만, 북미 시장에 있는 감독과 PD들과 계속 일하고 왔다. 그들이 헤드가 되고 자연스럽게 북미에서 제안이 와서 북미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7. 드라마 제작은 5~8개 정도의 작품이 나와야 손익 분기점이라고 알지만, 애니메이션도 닮았을까? 넷플릭스의 장기 계약을 했다고 했는데, 이 때 이익율이 고정인지, 아니면 다시 협상을 하는가. -연간 몇개 하지 않으면 BEP에 도달할 수 없는 구조가 아니다. 제작비에 대한 협상을 하니까 드라마 제작과 구조가 조금 다르다. 장기 계약시에 이익율에 대한 언급은 모두 드릴 수는 없지만 작품에 마진율이 상승하는 것을 보면 어떤 것인지 알것이다. 8. 작품의 수주가 지속적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 -OTT가 분명히 갑은 갑이다만,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제작사가 많지 않다. 장기 계약을 맺을 때 5년에 60개의 숫자가 정해졌지만 그것에 너무 연연하지 않는다. 당사에 영업 부서가 없다. 언제도 제안되고 일을 하고 있었다. 영업 부서가 아니라는 응답이 됐으면 좋겠다.여기까지가 약 40분 정도의 영상의 요약입니다. 제가 영상을 보면서 문장으로 요약해서 썼는지 조금 다른 부분이 존재하는 것은 있습니다. 영상에 무수히 많이 나오는 대목은 확실히 스튜디오 밀 측에서 OTT와의 협상력이 강하다는 점과 애니메이션 업황 자체가 점점 커진다는 것입니다. 공모가 위에서 공모 가격이 결정되면 상장 당시 값은 1,000억원 정도 됩니다만, 요즘에는 대부분의 컨텐츠 기업은 1,000억이 가볍게 넘기 때문에 거기까지 거품이 낀 시가 총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적자 기업도 아닙니다. 관련 분석은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 감사합니다。https://blog.naver.com/wjdrjstjr21/222971842550스튜디오밀 공모주 청약 넷플릭스 유일 국내 애니메이션 파트너사 *스튜디오밀 공모주 청약 넷플릭스 유일 국내 애니메이션 파트너사 안녕하세요 정성비입니다. 오랜…blog.naver.com스튜디오밀 공모주 청약 넷플릭스 유일 국내 애니메이션 파트너사 *스튜디오밀 공모주 청약 넷플릭스 유일 국내 애니메이션 파트너사 안녕하세요 정성비입니다. 오랜…blog.naver.com스튜디오밀 공모주 청약 넷플릭스 유일 국내 애니메이션 파트너사 *스튜디오밀 공모주 청약 넷플릭스 유일 국내 애니메이션 파트너사 안녕하세요 정성비입니다. 오랜…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