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염성_구전 마케팅의 비법을 알려주는 책
전염성 있고 전략적인 입소문은 입소문을 유도하는 책이다.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마케팅학과 조나 버거 교수가 쓴 이 마케팅 책에는 입소문의 비밀이 담겨 있다.
마케팅에도 돈이 많이 든다. 따라서 고객이 광고 없이 자신을 광고하는 입소문은
오늘날과 같은 경기 침체기에는 더욱 절실합니다. 오늘은 고객이 브랜드와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드는 입소문을 만드는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CEO나 스타트업이라면,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마케팅 전문가라면 놓치지 말고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 입소문은 어떻게 생기나요?
이 책은 입소문을 불러일으키는 6가지 바이럴 마케팅 비법을 공유합니다.
“STEPPS”가 바로 이 비결을 집중해서 실천해야 합니다.
온라인 입소문은 완전한 입소문입니다. 7%이 책이 나온 지 10년 정도 된 것을 생각하면 지금쯤 온라인에서 입소문이 많이 났을 것이다.
온라인 대화는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것보다 나쁜 것이 더 빨리 이동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구전의 영향력을 발휘하려면 요지를 알아야 합니다.
요점은 이것입니다.
말하는 방법!!!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나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자주 언급되는 이유를 알면 입소문의 비밀을 풀 수 있습니다.
특히 바이럴 영향력이 높은 주제나 콘텐츠는 유머처럼 발신자와 상관없이 퍼진다.
즉, 주제가 퍼지는 한 누가 이야기하든 상관 없습니다.
이 책은 바이러스 활동이 타고난 특성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바이러스 성 또는 입소문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이 주제를 처리하고 전달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특별한 것은 없다 지루한 제품이나 아이디어도 바이럴하게 만드는 비결은, 다음은 전염성이 있는 6가지 법칙입니다.
3. 감염성의 6가지 법칙
감염의 6법칙은 영어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단계그것은이라고.
1) 사회적 화폐 / 사회적 화폐의 법칙
사회적 화폐의 법칙이란? 사람들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인정하는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할 때 기쁨을 느낍니다..
사람들은 돈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자신의 생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중 무엇을 선호합니까?
사람들은 보상을 받기보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를 원합니다.
경제적 가치보다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가치, 명예로운 가치를 중시한다는 뜻이다.
사람들 재미있고, 똑똑하고, 성공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주는 이야기를 들려주세요.나는 할 것이다. 말은 사람들이 좋은 그림을 만들고 싶을 때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제품이나 아이디어가 전달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더 많이 생성할수록
제품과 아이디어가 더 잘 퍼집니다.
일반 화장지는 어떻게 입소문이 날 수 있습니까?
화장실에 검은색 두루마리 휴지가 있다면?
사람들은 검은 티슈 페이퍼를 본 적이 없다고 하고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궁금해하고 여기저기서 이야기합니다.
예외성은 항상 대화와 토론을 만듭니다.
2) 방아쇠/기구법
주변의 친숙한 것들과 연관될 수 있는 제품 아이디어가 중요합니다.
흥미로운 제품이 반드시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는 것은 아닙니다..
의외의 새로움과 놀라움은 입소문과는 무관하다고 한다.
흥미로운 제품은 즉시 입소문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구성이 빠르게 감소했습니다..
특정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생각이 행동을 촉발시키기 때문입니다..
다음 두 슬로건 중 어느 것이 더 잘 작동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첫 번째 슬로건: 하루 5가지 채소와 과일을 먹고 건강한 삶을 살아라.
두 번째 좌우명: 학교 매점에 갈 때마다 5가지 야채와 과일을 접시에 담아라!
Jonah Berger의 실험은 위의 두 가지 캠페인 슬로건을 실행하고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습니까?
캠페인에 대한 첫 번째 반응은 첫 번째가 훨씬 더 좋았지만 두 번째는 학생들의 행동 방식을 정말 바꿔 놓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음식 접시에 적힌 슬로건을 보고 슬로건이 이상하다고 말했지만 이후 식당에서는 다르게 행동했습니다.
식판을 보는 순간 슬로건이 생각났습니다., 이전보다 더 많은 과일과 채소 25더 먹기 시작했다.
행동변화 슬로건을 내건 이유는 ‘밥상’이라는 매체와 함께 나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악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트리거가 발생하는 빈도는 연관 강도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원하는 동작에 가까운 트리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는 맥락을 고려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줍니다.. 이 맥락에서 컨텍스트는 사람들이 메시지나 아이디어와 관련된 트리거에 응답하는 환경입니다..
삼) 감정 / 감정의 법칙
기능뿐 아니라 감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경이로움은 우리가 놀라운 지식이나 힘 또는 숭고하고 아름다운 것을 만났을 때 느끼는 충격과 놀라움입니다.
경외감을 느끼면 생각의 공간이 넓어지고 자신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기사는 공유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같은 감정을 공유하는 사람들은 점점 더 가까워집니다. 공통점을 갖는 것은 인간 관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분노와 두려움도 각성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경외심과 마찬가지로 분노와 두려움은 공유의 필요성을 자극하고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사실 정보 제공만으로 행동을 바꾸기는 어렵다.
감정을 다루고 변화를 가져오다. 정보 전달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다.
긍정적인 감정을 사용할 때는 작은 행동이 가져올 수 있는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줘야 합니다.
분노를 자극하기 위해 부정적인 감정을 사용할 때 주의하십시오., 날 슬프게 하지마.
통계나 정보가 아닌 감정을 공격하라
감성 자극은 입소문 확산의 첫걸음이다..
날 슬프게 하지마. 슬픔은 사기를 떨어뜨리고 행동을 방해합니다..
4) 대중성 / 대중성의 법칙
우선 대중의 눈에 띄기 쉬워야 한다. 쉬우시면 따라하시면 됩니다, 그를 쉽게 따라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인기가 있을 것입니다..
모방 심리학이 등장하는 이유는 우리가 다른 사람의 결정에 따라 행동하고 결정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영향은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아이디어의 영향력을 높이려면 사회적 영향력이 언제 어떻게 가장 강한지 이해해야 합니다.
인간은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통해서만 모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제품이나 아이디어가 인기를 얻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정(내가 선택했다)’라고 적힌 스티커는 행동 잔류물의 좋은 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거에 투표했음을 보여주는 스티커는 다른 사람들에게 서둘러 투표하라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인터넷에서 자신의 행동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행동 결함을 나타냅니다.
‘원숭이는 보이는 대로 따라간다.’ 이 말은 단순히 모방심리를 강조하는 말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것은 흉내낼 수 없다.
5) 실용적인 가치
당신의 메시지를 정말 색다른 유익하게 보이게 만드십시오.
실용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딜러가 할인을 제공할 때 ‘정가‘할인 가격과 함께 표시됩니다. 저렴해 보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준점은 수량과 가격 모두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가격 자체가 같더라도 할인이라는 단어가 적절한지 아닌지에 따라 주문량은 크게 달라집니다..
뛰어난 가치를 강조하여 구매의사를 높임.
뛰어난 가치를 강조할 때 사람들의 기대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예상을 뛰어넘거나 파격적인 조건을 제공하는 할인 이벤트는 반드시 입소문이 날 것입니다..
할인 100 표시 방법달러법이 있다.
제품 1001달러 미만일 경우 할인율로 표시됩니다.100USD 이상의 상품에 대한 할인 금액을 표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6) 이야기
가치 있는 이야기로 만들어라.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이야기의 중심에 두어 생략하면 이야기가 전달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광고를 믿지 않습니다.
그러나 남의 이야기는 무조건 받아들인다..
쓸데없는 잡담이라도 이야기는 정보를 퍼뜨리는 힘이 있다..
입소문이 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대화에서 그것을 꺼낼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입소문을 일으키려고 할 때 많은 사람들이 사람들이 말하는 내용만 생각하고 어떤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지 소홀히 합니다..
인기 그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그 인기로 인해 회사나 조직이 어떤 가치를 얻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바이럴리티의 효과는 브랜드나 제품의 장점이 스토리의 핵심이 될 때 극대화된다..
팬더 치즈 광고에는 팬더가 등장합니다. ‘판다에게 거절하지 마세요‘당신이 말하는 동안 당신을 웃게.
물론 사람들이 광고라고 하면 판다라는 광고가 떠오른다..
브랜드는 광고 스토리의 중심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야기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과 브랜드 이름이 완벽하게 결합된다는 것입니다..
4. 입소문의 비밀
현명한 소비자는 광고보다 자신이 아는 사람들의 정보를 더 신뢰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이 원리를 이용하는데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마케팅 비용 없이 파급 효과를 내는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문제는 사람들의 입을 여는 방법입니다.
입소문 마케팅의 6가지 원칙을 배웠습니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나 제품이 무엇이든 이 원칙을 적용하고 실천하십시오!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가 “마켓 4.0″에서 말했듯이 이 시대에는 연결된 사람들이 말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브랜드와 기업의 성과를 결정합니다.